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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트맵/벡터
비트맵은 컴퓨터 분야에서 디지털 이미지를 저장하는데 쓰이는 이미지 파일 포맷 또는 메모리 저장 방식의 한 형태이며
일반적으로는 래스터 그래픽스(Raster Graphics, 점 방식)라고도 합니다. 화면상의 각 점들을 직교 좌표계를 사용하여 화소 단위로
나타내며 그림을 확대하면 각 점이 그대로 커져 경계선 부분이 오돌토돌하게 보이는 계단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가로 곱하기 세로만큼의 픽셀 정보를 다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벡터 방식의 이미지나 텍스트 자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용량이 크고
처리 속도가 느립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JPEG, GIF, PNG 등의 다양한 파일 형식이 개발되었습니다.
비트맵과 상반되는 방식의 표현 방법에는 벡터 방식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벡터 : 컴퓨터에서 벡터(Vector)는 화상의 표현 요소로서의 방향을 지닌 선, 선 그림으로 컴퓨터 그래픽스(CG)에서 화면이나
플로터에 그려지는 선분, 특히 점을 사용하지 않고 실제로 점과 점을 연결하는 선분에 의해 그림을 나타내는 수학적 방식을 말합니다.
비교적 비트맵 파일보다 용량이 가벼우며, 확대나 축소 시에도 이미지에 손상이 없습니다.
2. 픽셀(pixel)
픽셀(pixel) : 컴퓨터 디스플레이 또는 컴퓨터 이미지를 구성하고 있는 최소 단위의 점으로, 영어의 picture element를 줄인 말입니다.
'화소'라고 번역되며 모니터를 통해서 보는 모든 이미지는 실제 픽셀이라고 하는 매우 작은 사각형의 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흔히 모니터의 해상도를 800*600, 1024*800으로 정하는 것이 이 픽셀 수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800*600 해상도는
가로 800개의 픽셀, 세로 600개의 픽셀로 모니터를 채운다는 것입니다. 픽셀은 cm나 inch와 같은 일반적인 단위와는 달리 모니터
내에서 사용하는 단위이며 이미지의 픽셀 단위를 높이면 모니터 내에서 이미지 크기는 커지지만 인쇄했을 때의 실제 이미지 크기가
커지는 것은 아닙니다.
3. 이미지 해상도
해상도 : 컴퓨터, 텔레비전, 팩시밀리, 화상기기 등에서 화상 표현 능력의 척도. 컴퓨터의 화면 등과 같이 정보를 그래픽으로
표시하는 장치에서 출력되는 정보의 정밀도를 표시하기 위해 쓰이는 용어이며 화소(pixel) 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웹에서 사용하는 이미지 해상도는 72ppi입니다. ppi는 pixel per inch의 약자로 72ppi라는 것은 1인치(inch) 내에
가로 72개 X 세로 72개의 네모난 픽셀이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웹용 이미지 해상도로 인쇄용 이미지를 작업하게 되면 이미지의
질이 매우 떨어지게 되는 걸 볼 수 있는데 이는 모니터의 해상도가 인쇄용을 따라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쇄용 이미지를
작업할 경우에는 해상도를 250ppi 이상의 해상도로 작업을 합니다. 인쇄용 이미지의 해상도를 말할 때는 dpi 단위를 사용합니다.
이는 dot per inch의 약자로 72dpi라면 1인치 내에 가로72개 X 세로72개의 점(dot)이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dpi는 ppi와 근본적인
차이는 없으나 dpi는 인쇄를 목적으로 이미지 편집을 할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4. 색상
(1) RGB 모드 : 웹에서 사용할 이미지를 만들 경우 사용합니다.
RGB 모드는 빛의 삼원색을 말하는 것으로 Red(빨강), Green(녹색), Blue(파랑)의 세 가지 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빛의 삼원색은 색을 혼합할수록 밝은 색이 되고, 혼합하지 않은 색일수록 어두워지는데
이러한 색 혼합방식을 가산혼합이라 합니다. Red(빨강), Green(녹색), Blue(파랑) 이 세 가지 원색은
각각 0~255까지 총 256단계를 가지므로 256 X 256 X 256 = 16,777,216의 색상수를 가지게 됩니다.
(2) CMYK 모드 : 인쇄를 목적으로 이미지를 만들 경우 사용합니다.
CMYK 모드는 Cyan(하늘색), Magenta(진분홍), Yellow(노랑)의 세 가지 색상과 Black(검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색은 혼합할수록 색상이 어두워지며 혼합을 하지 않은 색일수록 밝은 감산혼합입니다.
이론적으로 세 가지 색을 혼합하면 검정색이 나와야 하나 잉크의 불순물로 인해 순수한 검정색이 나오기
힘들어 삼원색에 검정을 더하는 것입니다. CMYK 모드는 각 색상을 0~100%로 표현합니다.
5. 일러스트 CS3 파일 포맷 방식
(1) 저장하기 (Save As)
① Adobe Illustrator (*.AI) : 일러스트레이터의 전용 파일 포맷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사용되는 모든 컬러, 스와치,
브러시, 패턴, 사용된 효과 등이 모두 저장됩니다. 단, 버전을 낮게 설정할 경우 새 버전에서 추가된 각종 효과들의 설정이 해제될
수도 있습니다.
② Adobe PDF (*.PDF) : PDF(Portable Document Format) 파일 포맷은 Adobe Acrobat에서 사용되는 전자 문서용 이미지
파일명입니다. Adobe Reader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PDF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③ Illustrator EPS (*.EPS) :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을 인쇄, 출력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더 최적화시킨 파일 포맷입니다.
선택한 패스 이외의 영역을 투명하게 적용합니다.
④ Illustrator Template (*.AIT) : 일러스트레이터의 템플릿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Templates 폴더에 저장한 뒤 나중에
불러내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⑤ SVG (*.SVG) : SVG(Scalable Vector Graphics) 파일 포맷은 2차원 그래픽을 표현하려고 XML에 기반을 둔 언어로 XML
그래픽 표준 파일 포맷입니다.
⑥ SVG Compressed (*.SVGZ) : SVG 포맷의 파일을 압축하여 전달하는 파일 포맷입니다.
(2) 엑스포트 (Export)
① AutoCAD Drawing (*.DWG) : Drawing의 줄임말로 2차원, 3차원 도면 정보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파일 형식입니다.
미국 오토데스크(Autodesk)사가 제정한 고유한 형식이지만, 많은 캐드(CAD) 개발사들이 오토캐드(AutoCAD)와의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이 포맷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② AutoCAD Interchange File (*.DXF) : 미국 오토데스크사의 오토캐드와 다른 수많은 캐드 소프트웨어들 간의 파일 교환을
위한 포맷이며, 캐드 데이터 상호 운영을 위한 사실상의 표준입니다.
(10) Photoshop PDF(*.pdf, *pdp) : PostScript의 한 변형으로 Adobe Acrobat에서 사용되는 문서 포맷입니다. 용량이 작고 호환성이 좋습니다.
③ BMP (*.BMP) : MS Windows와 IBM의 OS/2에서 기본으로 사용되는 그래픽 파일 포맷으로 용량이 크며 채널과 레이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④ Enhanced Metafile (*.EMF) : 메타 파일 형식이라는 뜻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에서 벡터 도형을 응용 프로그램 간에
교환하기 위해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도형 파일 형식입니다. 비트맵과 텍스트용으로도 사용되기도 하지만, 도형을 그리기 위한 윈도
명령(GDI 함수 호출)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주로 벡터 도형 파일 형식으로 사용되며, 프로그램이 세션 간에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파일 형식으로도 사용합니다. 36비트 버전에서 사용되는 확장자입니다.
⑤ Flash (*.SWF) : 어도비 시스템즈사의 플래시 소프트웨어가 만들어 내는 벡터 그래픽 파일 포맷입니다. 웹상 크기의 소형화를
위해 태어난 SWF 파일은 어느 정도 상호 작용을 포함하여 애니메이션이나 애플릿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포맷의 파일은 쇼크웨이브
플래시 객체라고 불립니다.
⑥ JPEG (*.JPG) : :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제이펙은 정지 화상을 위해서 만들어진 손실 압축 방법입니다. 16bit 색상을
지원하므로 사실적인 이미지 저장 시 사용하며, 손실압축을 하여 압축률이 높은 반면 압축을 높일 경우 질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⑦ Macintosh PICT (*.PCT) : 매킨토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고유 그래픽 포맷으로 QuickDraw 디스플레이 언어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매킨토시에서 파일을 옮길 때 호환성을 고려할 때 선택할 수 있는 포맷입니다.
⑧ Photoshop (*.PSD) : Adobe Photoshop의 기본 확장자이며, 대부분의 옵션 지원을 포함하여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마스크, 색 공간, ICC 프로파일, 투명도, 문자열, 알파 채널, 특색, 클리핑 패스, 2색 설정 값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⑨ PNG (*.PNG) : Portable Network Graphics의 줄임말로 비 손실 그래픽 파일 포맷의 하나입니다. 특허 문제가 얽힌 GIF 포맷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고안되었으며, GIF 포맷과 JPEG 포맷의 장점을 더해 놓은 포맷 방식이나 현재 최신 브라우저에만
지원되므로 널리 사용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⑩ Targa (*.TGA) : TrueVision사의 비디오 애니메이션에 사용 목적으로 개발된 포맷으로 1~32비트 컬러까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손실 없는 RLE 압축방식을 지원하며 1989년 업데이트 이후 변화가 없지만 3D 그래픽 분야에서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⑪ Text Format (*.TXT) : Text File은 컴퓨터 파일의 일종입니다. 일반 문자열이 들어가는 파일이지만, 저장 정보의 해석 방식,
운영체제와 연결되는 프로그램의 방식에 따라 이진 파일과 구분하며 텍스트 파일은 사람이 인지할 수 있는 문자열 집합으로부터
문자열로만 이루어집니다. 잘 알려진 문자열 집합으로는 ASCII 문자열 집합과 유니코드 문자열 집합이 있습니다.
⑫ TIFF (*.TIF) : Tagged Image File Format은 앨더스(Aldus)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공동 개발한 이미지 저장 포맷입니다.
사용자가 고쳐서 쓸 수 있는 유연함이 특징이며 1980년대 스캐너 제조사들이 일반적인 파일 형식을 사용하기 위하여 개발되었습니다.
TIFF는 24개의 알파채널을 포함 시킬 수 있으며 LZW라는 비 손실 압축방법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편집 어플리케이션에서도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⑬ Window Metafile (*.WMF) : 윈도 메타 파일 형식이라는 뜻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에서 벡터 도형을 응용 프로그램 간에
교환하기 위해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도형 파일 형식입니다. 16비트 버전의 WMF 형식의 파일 이름에는 .WMF 확장자를 사용하고,
36비트 버전의 EMF(Enhanced Metafile: 확장 메타 파일)에는 .EMF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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